본문 바로가기

전기 기능사

정자계 - 1

728x90
반응형

자기(氣) : 자석이 쇠붙이를 끌어당기는 것과 같은 철편의 흡인 작용이나 자석의 반발력, 흡인력과 같은 작용의 원인

자화(化) : 철과 같은 자성체가 자기를 띤 상태가 되는 것

자계(界) : 자기적인 힘이 미치는 공간

자극의 세기 : 자석의 세기가 작용하는 자석의 끝부분으로 m[Wb]로서 정전계의 전하량 Q[C]과 대응되는 값

 

자석의 성질

 자석의 자극은 반드시 N극(+극)과 S(-극)이 항상 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같은 극끼리는 서로 밀어내는 반발력이 작용하고, 다른 극과는 서로 끌어당기는 흡인력이 작용한다.

 

투자율

 자성체가 자성을 띠는 정도인데 자성체에서 자속이 잘 통과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매질 상수이며 투자율이 클수록 자속이 잘 통과한다.

 

자성체의 종류

 임의의 자성체를 자기장 안에 놓으면, 자석의 N극 쪽에는 S극이, S극에는 N극이 유도되어 자성체가 자기를 띠는데 이 현상을 자기 유도라하고, 자성체의 자화 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강자성체

자기장의 방향으로 강하게 자화되어 자기장을 제거해도 자기적인 성질을 계속 갖는 자성체(ex.니켈, 코발트, 철, 망간)

2. 상자성체

자기장의 방향으로 미약하게 자화되어 자화의 세기가 강자성체만큼 강하지 못한 자성체(알루미늄, 백금, 주석, 공기, 산소)

3. 반자성체

가해준 자기장과 반대 방향으로 자화되는 자성체 (아연, 납, 구리, 안티몬, 비스무트, 물, 수소, 질소 )

 

 

자계 : 임의의 자석에 의한 자기적인 힘이 미치는 공간을 자계라 하며 자기장 또는 자장이라고도 한다.

 

자속의 정의

 자극의 존재를 공간을 통하여 흐르는 선으로 표시한 것으로 매질의 종류에 관계없이 1[Wb]의 자극에서는 1[Wb]의 자속이 나온다.

자속의 성질

자속은 N극에서 시작하여 S극으로 끝난다.

m[Wb]의 자하로부터 m[Wb]의 자속이 나온다.

 

자기력선의 성질

1. 자기력선은 N극에서 시작하여 S극으로 끝난다.

2. 자장 안에서 임의의 점에서의 자기력선의 접선 방향은 그 접점에서의 자기장의 방향을 나타낸다.

3. 자장 안에서 임의의 점에서의 자기력선 밀도는 그 점에서의 자장의 세기를 나타낸다. => 가우스의 정리

4. 2개의 자기력선은 서로 반발하여 교차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